프로젝트
–Topic 1: 특정기업에서 특정 국가 특정 시장의 소비 트렌드, 또는 소비자 성향을 알고 싶어한다. 컨설팅 프로젝트로서 어떻게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해주는 표준 플랫폼을 개발하자.소비자 특성/ 소비 트렌드/소비문화 분석 프로토타입 만들기 (엑셀/R/Python) 예: 매크로 엑셀 파일
(특정 제품유형과 관련된 소비 문화 변화 표준 플랫폼)
(특정 제품유형과 관련된 소비 문화 변화 표준 플랫폼)
(대상: 한국
/
일본
/
중국
/
동남아시아 / 중동)
–Topic 2: 특정 기업에서 자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이미지, 선호도, 만족 등 브랜드 진단을 받고 싶어한다. 컨설팅 전문 기업으로서 어떻게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해주는 표준 플랫폼을 개발하자.
브랜드 관련 이미지 표준 분석 기법 개발
/경쟁 관계 분석 프로토 타입 개발 (R or Python)
브랜드 관련 이미지 표준 분석 기법 개발
/경쟁 관계 분석 프로토 타입 개발 (R or Python)
•연상이미지 맵(Associated Image Map)
•Means-End Chain (선호도)
•본인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분석 기법 제시
[ 진행 방식 ]
* 팀 구성
* 팀원 소개 (관심사, 특기, 기여할 수 있는 부분 소개)
* 연락처 공유
* 각자 역할 결정
(기획 (팀장), 회의 주재 (부팀장), 회의록 기록 등)
(기획 (팀장), 회의 주재 (부팀장), 회의록 기록 등)
(Step 1) 기존 텍스트 기반 기존 보고서 사례 수집 후, 분석 폼 유형화 작업. / 동시에 특정 국가 특정 시장을 선정해 관련 온라인 텍스트 1차 sample 수집해 기초적인 내용 분석.
다음 미팅까지 할일
1) topic 2개 중 토픽 선정
2) 목차 만들어 오기
3) 각자 수집한 자료 빈도표 작성하기
(Step 2) 분석 모델 / 플랫폼 Ideation
다른 유형의 분석 모델을 제안 (가상 결과물 엑셀화일 작성)
다른 유형의 분석 모델을 제안 (가상 결과물 엑셀화일 작성)
참고 포맷: 아주 기초적인 포맷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자료이지 좋은 자료는 아니니, 이것을 그대로 따라하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https://1drv.ms/x/s!AljU1Rlctb3TifsLARMethQ6moOIGQ
1. 각자 수집한 자료 빈도표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자 어떤 정보를 수집 가능할지, 어떤 정보는 수집이 어려울 지에 대한 토론
2. 엑셀 파일에 시트별로 주요 목차 만들어 넣기.
각 시트별로 개발 주 담당자 선정 다음 주까지 내용 정리해 오기.
각 시트별로 개발 주 담당자 선정 다음 주까지 내용 정리해 오기.
3. 각 시트별로 메인 분석 frame 만들기 (큰 틀 정한 뒤, 각 시트별로 어떤 내용 넣을 지 토의.)
할일:
1) 내용 정리 후 개발 제안서 화일(ppt)을
사캠 "프로젝트 (기초 개발안 draft 제출)"에 5월 14일 1시까지 제출.
사캠 "프로젝트 (기초 개발안 draft 제출)"에 5월 14일 1시까지 제출.
* 이 자료 기반으로, 계속 진행해도 될지, 수정해야 할지를 평가하고, 수정시에는 수업 후 방향 전환 위한 팀 미팅이 있을 수 있음.
2) 목차별로 담당자 정하고 다음 주까지 각 시트별 내용 만들어 오기. 자료 분석이 그때 까지 어렵다면, 적어도 가상의 컨텐츠로 내용을 만들어 넣어 와야 함.
(Step 3) 팀 미팅
각자 맡은 시트에 내용 작성한 것을 기초로 팀별 수정, 개선 미팅 및 마무리
각자 맡은 시트에 내용 작성한 것을 기초로 팀별 수정, 개선 미팅 및 마무리
(Step 4) 최종 플랫폼 마무리 작업 미팅 (5월 30일)
할일: 최종본 발표 토론. (발표 전날 오후 10시까지)
할일: 최종본 발표 토론. (발표 전날 오후 10시까지)
– 고급 과정 (선택): 학점 관련 없음. 프로젝트 팀 활동
•빅데이타 기반 수요 예측 모델 개발
•주요 마케팅 기법을 빅데이타 기반 변환 ( MDS )
•Topic Analysis (특정 관심 관련 내용 클러스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