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9일 월요일

기업 실무자 관점에서 회귀분석 (Regression)의 본질을 이해하자.



회귀분석(Regreession)은 전통적 데이타(정형데이타)를 기반으로 
'무엇(독립변수)이 무엇(종속변수)에 어떤(긍정/부정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데 쓰는, 말하자면 거의 모든 방법론의 근간이 되는 분석 모형입니다.  

 매출이나 광고효과와 같이 기업이 다루는 일반적 데이타( 특히 산술이 가능한 데이타(metric data))를 분석하는 데이타 사이언티스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회귀분석을 반드시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회귀분석이외에도 다양한 고급 분석 모형들이 실제 사용되고 있지만,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회귀분석은 대부분의 자동차에 동일하게 들어가는 엔진과 같습니다.  

경영 관점에서 회귀분석이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의미와 가치를 갖는 지를 설명한 자료가 없기에, 이 동영상 강의를 올립니다. 
  
공식적인 강의 영상은 아니지만, 회귀분석의 핵심 개념을 알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영상을 틈틈이 보시기 바랍니다. 

회귀분석 1부 
(경영분야에서 회귀분석 활용과 모델 이해)



회귀분석 2부 
(회귀분석 추정, 해석, 평가를 어떻게 하는가?)


< 실제 데이타 분석 >

실제 데이타를 가지고 회귀모형을 적용할 경우, 가장 간단한 방법은 MS 엑셀이나 범용화된 통계 패키지 (SPSS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좀 제대로 계량 모형을 익히는 사람에게는 R이나 파이썬을 쓰시기를 권장합니다.


< 회귀분석 모형이 활용된 연구 논문 >

 - Chung, Jaihak (2011), “Investigating the Roles of Online Buzz for New Product Diffusion and its Cross-Country Dynamic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4 Issue 11, (Nov.) 1183-1189.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48296311002074

이 논문에서 사용한 분석모형은 기본적으로 회귀분석 모형이나, 2-level model이라는 좀더 복잡한 분석모형이라, 전체를 다 이해하기는, 계량 모형 공부 초기인 사람에게는 좀 어렵습니다. 굳이 볼 필요는 없으며, 이해가 되시는 분은 기본 아이디어만 (회귀모형을 이런식으로 이렇게 적용했구나..) 이해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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